Browse

세계경제와 미국경제의 중장기 전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남두
Issue Date
1998
Publisher
서울대학교 미국학연구소
Citation
미국학, Vol.21, pp. 101-130
Abstract
미국경제는 1990년대 초반의 리세션에서 벗어난 이후, 물가안정을 바탕으로 고성장-저실업-저인플레이션-저금리-재정수지균형 등 호황국면을 지속하고 있다. 1997년 하반기 이후 동아시아 · 중남미 • 러시아에서 발생한 금융, 외환위기가 미국경채의 침체와 세계적인 경제불황으로 확산될지도 모른다는 비관론도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으나, 21세기 초반에도 미국경제는 선진국 중 가장 건실한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고 었다. 본 논문에서 우리는 관련 문헌조사와 경제통계의 분석을 통하여 미국경제의 중장기 흐름과 21세기초에 전재될 세계경제 속에서의 미국의 역할과 위상을 전망해 본다. 이를 위하여, 제Ⅱ장에서는 세계경제의 추세적 특정이라 할 경제활동의 범세계화 추세, 인구구조의 고령화 추세와 함께, 향후 세계경제흐름에 큰 의미를 가지는 국제경제질서 변화 등의 내용과 그러한 추세의 향후 전체방향을 평가해 본다. 제Ⅲ장에서는 이러한 바탕 위에서 1990년대 미국경제의 경기국면과 재정, 통화, 대외경제 부문에서의 정책 방향을 살펴본다. 제Ⅳ장에서는 DRI, WEFA 등 주요 경제예측기관들의 전망치를 활용하여 21 세기초 미국경제의 거시경제 모습을 조망해 본다. 경제의 장기전망에서 이 기관들이 제시하는 개별 전망치가 가지는 의미는 단기전망의 그것과 크게 다르겠지만, 우리는 전망 수치의 방향성과 부문간 연관성에 그 의미를 두고 인용하고자 한다. 따라서 우리는 미국경제의 장기적 흐름에 큰 영향을 미칠 요인들을 중심으로 제Ⅱ장과 제Ⅲ장에서 평가한 세계경제와 미국경제의 추세라는 맥락에서 그 추세의 지속여부와 변화의 방향에 관심을 가진다. 제Ⅴ장에서는 이러한 평가와 전망을 기초로 21세기초 미국경제와 달러화의 국제적 위상과 역할을 검토해 본다.
ISSN
1229-4381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851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Researcher Institutes (연구소)American Studies Institute (미국학연구소)미국학미국학 Volume 21 (1998)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