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통령의 정치적 리더쉽의 변화

미국 정치제도의 가장 큰 특징은 대통령과 의회의 긴밀한 관계이다. 미국의 대통령과 의회와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워싱턴 시내에 자리잡은 백악관과 의회 의사당의 위치를 살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다. 워싱턴 기념비 (Wasmngton 師onument) 에 가본 사람들은 멀리 동쪽 맞은 편에 웅장하게 자리잡은 미국 의 회의사당 (Capitol) 건물을 볼 수 있다. 또한 서쪽에는 링컨 기념관이 있어 워싱턴 기념비를 중심으로 의사당과 링컨 기념관이 몰 (the M허J)의 양대 축을 형성하고 있는 아름다운 모습을 볼 수 있다. 백악관은 몰에서 북쪽으로 1마일 정도 떨어진 펜실베이니아가(街) 1600번지에 자리 잡고 있어 몰의 중심부가 아닌 약간 구석으로 비켜서 있다. 우리는 여기에서 미국에서 대통령과 의회의 위상을, 적어도 헌법 차이자들 즉 건국의 아버지들(Founding Fathers)을 비롯한 당시 신생국 미국 지도층의 의도를 눈치 챌 수 있다. 미국의 수도로서 워싱턴시를 설계한 프랑스의 랑팡(Major Pierre LEnfant)은 헌법정신에 따라 대통령과 의회를 반대쪽에 위치하도록 하라는 충고를 받았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