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Robert Jouanny씨와의 대담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Jouanny, Robert; 원윤수; 김점석

Issue Date
1992
Publisher
서울대학교 불어문화권연구소
Citation
불어문화권연구, Vol.2, pp. 230-241
Abstract
원윤수: 선생님, 안녕하십니까? 다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선생님께서 불어권 분야의 전문가이시므로 저는 오늘 그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으면 합니다. 주아니: 예, 선생님. 저 역시 선생님을 다시 뵙고 이렇게 불어권의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게 되어서 무척 기쁘게 생각합니다. 선생님께서 아시다시피, 불어권의 문제는 제가 가장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분야이죠. 그럼 선생님, 어떤 이야기부터 할까요? 원윤수: 우선 불어권이라는 말을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하는 문제부터 말씀해 주시죠. 주아니: 예, 선생님. 저 역시 선생님을 다시 뵙고 이렇게 불어권의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게 되어서 무척 기쁘게 생각합니다. 선생님계서 아시다시피, 불어권의 문제는 제가 가장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분야이죠. 그럼 선생님, 어떤 이야기부터 할까요? 원윤수: 우선 불어권이라는 말을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하는 문제부터 말씀해 주시죠. 주아니: 예, 불어권이라는 말을 정의한다고 할 때, 우선 우리가 불어를 말할 때마다 불어권이라는 문제가 생긴다고 말할 수 있겠군요. 그런데 이렇게 말해 버린다면 그것은 분명 너무나 쉬운 대답일테지요. 그런만큼, 우리가 현재의 불어권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분명히 불어권에 속하는 프랑스 문학을 약간 논외로 하려는 경향이 있지요. 그리고 제가 생각하기에는 우리가 오늘 프랑스내에서 불어권 혹은 불어권의 문학 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때,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서 불어를 유일한 혹은 주된 의사소통어로 사용하는 나라들을 생각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ISSN
1975-328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873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