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불어문화권의 쟁점들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드꼬, 알랭; 선영아
Issue Date
1993
Publisher
서울대학교 불어문화권연구소
Citation
불어문화권연구, Vol.3, pp. 10-30
Abstract
신사 숙녀 여러분, “현대 세계에서의 불어문화권의 쟁점들”이라는 주제에 접근하기 전에, 제 개인적인 추억 하나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989년 5월 아프리카 세네갈의 수도 다카르에서 열린 불어문화권 국가 원수들간의 제3차 정상회의에서였습니다. 저의 나라인 프랑스의 대표자는 당연히 프랑스와 미테랑 대통령이었고 저는 불어문화권 담당 장관이었기 때문에 제가 대통령을 수행하는 것이 마땅한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 분 뒤에 앉게 되었습니다. 국가 원수들이 맨 앞줄에 앉았고, 저는 그 뒷줄에 앉았습니다. 저는 회의장의 테이블에 둘러 앉은 사람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그곳에는 41개국, 아니 44개국의 대표단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제게 인상적이었던 것은, 테이블 옆에 앉은 신사 숙녀분들이 그렇게 서로 다를 수가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리고 갑자기 제 시선은 국제 회담의 관례상 알파벳 순에 의해 우연히 마주 보고 앉은 두 신사분에게 머물렀습니다. 그 두 분은 카나다의 수상인 브라이언 멀로니 Brian Murloney씨와 베트남 국가 평의회장이자. 베트남의 제 3인자인 구이옌 위토Nguyen Huto씨였습니다. 저는 다른사람들보다 더 유심히 그들을 지켜 보았습니다.
ISSN
1975-3284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874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Centre de recherches sur la francophonie (불어문화권연구소)불어문화권연구 (Revue d`Etudes Francophones)불어문화권연구 (Revue d`Etudes Francophones) Volume 03 (1993)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