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 1학기 이후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 실태 및 문제

Abstract

수시 1학기 모집은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와 다양한 대학입학전형을 통한 대학의 특성화를 염두에 둔 개혁 방안의 하나로 2002학년도 대학입시부터 도입되었다. 그러나 수시 1학기 모집이 도입된 지 4년여가 지나고 수시 1학기 모집 비율이 대학 전체 모집 비율의 10%에 육박함에도 불구하고, 수시 1학기 모집으로 인한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문제는 진지하게 논의된 적이 없었다. 이 연구는 대학입학전형제도로서의 수시 1학기 모집 이후의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 실태 및 문제를 드러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수시 1학기 모집의 도입 현황 및 수시 1학기 합격생에 대한 국가수준의 지도방안을 검토해 보았으며, 수시 1학기 모집 이후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 실태 및 문제를 파악해 보았다. 수시 1학기 모집 이후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전국의 고등학교 교사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접 설문 조사 및 면담을 시도하였다. 분석 결과는 수시 1학기 합격생의 2학기 학교 수업 참여 형태, 수시 1학기 합격생을 위한 고등학교 내 프로그램 편성․운영 현황, 수시 1학기 합격생의 2학기 중 교외 프로그램 이용 현황, 2학기 수업 및 학급 운영 실태 등의 측면에서 검토되었다. 연구 결과, 수시 1학기 모집 이후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서는 수시 1학기 합격생이나 담당 교사, 수능 준비생 모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시 1학기 이후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에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교육과정의 정상적 이수 관련 지침에 대한 경직된 해석 및 수시 1학기 합격생을 위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의 부재 등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explores the current status and problems of the implementation of high school curriculum after 'the 1st advanced university admission examination' which has been introduced as a new university entrance examination policy. For the study, several research problems were reviewed and discussed. First, this study reviewed the introduction background and implementation situation of the 1st advanced university admission examination policy and examined educational programs for students who were admitted to university. Second, this study surveyed and analyzed the current status for the implementation of high school curriculum after 'the 1st advanced university admission examination'. Third, some problems for the organization of high school curriculum after 'the 1st advanced university admission examination' were investigated and discussed. As a result, this study concluded that the curriculum for students who were admitted to university needed to be implemented separately from the curriculum for students who are preparing for the regular university entrance examination. Also, this study suggested close connectedness between high school curriculum and university entrance examination poli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