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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대학 콘텐츠에서 교수-학습 전략의 제공과 프로그램 유형이 학습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the instructional strategies and program types on the cyber university contents satisfaction supported by the gover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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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장은정-
dc.contributor.author전은화-
dc.date.accessioned2014-01-16T08:39:55Z-
dc.date.available2014-01-16T08:39:55Z-
dc.date.issued2008-06-
dc.identifier.citation아시아교육연구, Vol.9 No.2, pp. 113-136-
dc.identifier.issn1229-9448-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8914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2006년에 개발된 원격대학 국가 지원 콘텐츠들을 활용된 교수-학습전략, 멀티미디어 유형, 그리고 프로그램 유형에 따라 분류하고, 교수-학습 전략의 제공 여부와 프로그램 유형이 교육 효과로서의 학습자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2006년 국가 지원 원격대학 콘텐츠로 개발된 10개 콘텐츠의 유형을 분류하고, 이를 수강한 4개 대학 학생 63명에게 학습자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로, 교수-학습 전략의 유형을 분류하면 문제중심학습/프로젝트중심학습과 목표중심시나리오 콘텐츠가 각각 2개, 사례기반학습과 게임기반학습 콘텐츠가 각각 1개로 나타났으며, 멀티미디어 유형 구분에 따라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위주로 한 콘텐츠가 5개, 플래시나 동영상을 혼합한 콘텐츠가 5개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구분에 의하면 튜토리얼이 5개, 반복연습이 2개, 스토리텔링이 3개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교수-학습 전략의 제공 여부와 프로그램 유형에 따라 만족도를 구성하는 8개 종속변인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다변량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적합한 교수-학습 전략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설계했을 때가 그렇지 않은 콘텐츠에 비해 학습자 만족도가 유의미하게 높았고, 프로그램 유형에 있어서는 반복연습형 콘텐츠가 스토리텔링 콘텐츠보다 만족도가 높았다. 이 결과로 스토리텔링을 비롯하여 향후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있어 구체적인 설계 기법을 콘텐츠의 목적에 맞게 효과적으로 구현하는 것이 요구된다고 할 것이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classify the contents types of 10 cyber university contents supported by the Korea government in 2006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n the student's satisfaction. This study was a part of the 'Support to Develop the Cyber University Contents' project launched at 2003 to promote quality, strength, and competitiveness of the cyber universities in Korea. The contents types were classified into 3 categories as instructional strategies, multimedia types, and program types. Contents as instructional strategies classified in this study were 2 of Problem/Project based learning, 2 of Goal based scenario, 1 of Case based learning, and 1 of Game based learning. Contents as multimedia types in this study were 5 of Flash animated instruction and 5 of Flash-VOD mixed instruction. Finally, Contents as program types were 5 of tutorial, 2 of drill and practice, and 3 of story-telling. Main effects were found as instructional strategies and program types. The results showed contents applied effective instructional strategies effects on the students satisfaction. And evidence showed the drill and practice typed contents were more effective than story-telling typed contents. This research suggests that efforts are needed to apply the effective instructional strategies as contents objectiv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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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dc.subject원격대학-
dc.subject콘텐츠 유형-
dc.subject학습자 만족도-
dc.subjectCyber University-
dc.subjectContents type-
dc.subjectStudent Satisfaction-
dc.title원격대학 콘텐츠에서 교수-학습 전략의 제공과 프로그램 유형이 학습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Effects of the instructional strategies and program types on the cyber university contents satisfaction supported by the government-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Jang, Eunjung-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Chon, Eunhwa-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張恩禎-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全恩花-
dc.citation.journaltitle아시아교육연구 (Asian Journal of Education)-
dc.citation.endpage136-
dc.citation.number2-
dc.citation.pages113-136-
dc.citation.startpage113-
dc.citation.volume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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