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학교조직 특성이 학생의 학업성취와 정의적 성장에 미치는 효과분석: 학교조직 진단 영역 중심으로 : An Analysis on the Effect of School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on Students Academic Performance and Educational Growth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주철안-
dc.contributor.author박상욱-
dc.contributor.author홍창남-
dc.contributor.author이쌍철-
dc.date.accessioned2014-01-20T00:59:26Z-
dc.date.available2014-01-20T00:59:26Z-
dc.date.issued2012-06-
dc.identifier.citation아시아교육연구, Vol.13 No.2, pp. 57-80-
dc.identifier.issn1229-9448-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89342-
dc.description.abstract이 논문은 학교효과를 밝히고자 했던 선행연구들이 학교 성과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학교변인들을 밝히고있지만, 학교조직의 특성을 보다 잘 드러내기 위해서는 변인의 구성 역시 학교조직 특성에 맞게 구성해야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이를 위해 교육행정학적 시각에서 학교조직의 특성에 초점을 두고 변인을 구성함으로써 학교조직 특성이 학생의 학업성취와 정의적 성장에 주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분석은 표본선택(sample selection bias)을 조정한 Tobit모형을 이용하였으며, 학교조직 특성이 학생의 학업성취와 정의적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추정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학교조직 특성 변수 모든 영역(교육활동, 구조, 교직원 역량, 학교 풍토, 환경)에서 학생의 학업성취와 정의적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현재 중앙부처나 평가기관, 그리고 단위학교에서 학생의 교육적 성장을 위한 조직개선에 필요한 분야와 방안을 개발하거나 전략적 계획의 수립 등에 활용될 수 있다.



Though previous studies on school effectiveness reveal the impact of various variables on school performance, they ought to be re-organized in terms of schools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From the perspective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this study investigates impacts of organizational variables on students educational growth. Censored normal Tobit model is utilized to resolve sample selection bias. Results indicate that organizational variables selected for this study(educational process, structure, personnel capacity, school climate, and internal/external environment) positively influence students academic performance and educational growth. They could be applied to school restructuring or strategic planning for individual schools, government institutions, or evaluation agencies.
-
dc.description.sponsorship이 논문은 2010년 한국연구재단의 한국사회기반연구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10-330-B00224).-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dc.subject학교조직 진단-
dc.subject학교조직 특성-
dc.subject교육적 성장-
dc.subject국가수준 학업성취도-
dc.subjectTobit 모형-
dc.subjectschool organization diagnosis-
dc.subjectschool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dc.subjecteducational growth of student-
dc.subjectnationwide scholastic achievement-
dc.subjecttobit model-
dc.title학교조직 특성이 학생의 학업성취와 정의적 성장에 미치는 효과분석: 학교조직 진단 영역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n the Effect of School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on Students Academic Performance and Educational Growth-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朱哲安-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朴相郁-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洪昌男-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李雙鐵-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Joo, Chul-An-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Park, Sang-Uk-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Hong, Chang-Nam-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Lee, Ssang-Chul-
dc.citation.journaltitle아시아교육연구 (Asian Journal of Education)-
dc.citation.endpage80-
dc.citation.number2-
dc.citation.pages57-80-
dc.citation.startpage57-
dc.citation.volume13-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