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地理學의 本質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金相昊

Issue Date
1983
Publisher
서울대학교 국토문제연구소
Citation
지리학논총, Vol.10, pp. 1-14
Abstract
내가 主로 공부하고 가르쳐 온 地形에 대해 이야기할까하고 생각하다가 地形學은 어떤 學問이며, 그의 追究方法은 어떠한가 등의 問題를, 이 자리를 빌어 槪觀해 보기로 했다. 學生들은 地理學이 地域을 硏究하는 學問이니, 또한 地理學의 목표는 空間理論을 밝히는데 있다느니 하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兩者間의 脈絡이나 그의 背景理解가 不足하여 당황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여겨져 그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 보다 適切하다고 느껴졌기 때문이다. 그렇치 않아도 地理學은 무엇을 志向하는 學問인가를 분간 못해 正體不明의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경우가 많은데 本人은 그런 正體不明의 學問이 있을 수 없고 그렇다면 세계사람들이 地理學을 연구하려 할 리가 없다고 平素에 생각해 왔다. 흔히 地理는 地域을 硏究하는 學問이라고 하지만 그 地域이 또한 문제이니 남의 글이나 이야기의 反復에서가 아니라 살이 되게 地理學의 本質을 撼得해 보려고 나도 나름대로 공부해왔는데 그것을 될 수 있는데로 쉽게 여기서 聞陳해보려는 것이다. 그러면 여기서는 地域과 空間에 焦點을 모아 地理學의 要點을 學史的 背景을 따라 說明해 보기로 하겠다.
ISSN
1226-5888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948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