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나 아렌트의 공동권력과 정치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장명학

Issue Date
2002
Publisher
서울대학교 한국정치연구소
Citation
한국정치연구, Vol.11 No.2, pp. 43-68
Abstract
이 글은 한나 아렌트의 권력개념과 이와 밀접한 연관관계에 있는 정치에 대한 그녀의 독특한 견해를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오늘날 우리의 정치에 대한 인식의 지평을 확대·발전시키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아렌트는 자신의 여러 저술들을 통해 경험주의적으로 정향지어진 사회과학자들이 권력을 목적·수단 범주의 테두리 안에서만 인식하는 오류, 다시 말해서 특정한 목적 달성에만 관심을 두고 있는 도구적인 권력개념에 안주하는 우를 범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주장한다. 반면에 아렌트 자신이 전개하고 있는 권력개념의 핵심은 다른 그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함께 토론하고 행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따라서 그 자체가 목적이라고 할 수 있는 사회구성원 공동의 권력에 있다. 아렌트의 이러한 독특한 정치권력론은 나아가 20세기를 풍미했던 정치이데올로기이자 정부형태를 규정짓는 전체주의, 대의민주주의 그리고 공화주의 개념에 대한 새롭고도 체계적인 해석을 가능케 해준다.
ISSN
1738-747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01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