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의 근대화 과정과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세계의 변동 : Distortions of the Social Communication-World during the Modernization Process of Korean Society

Abstract

본 논문은 한국 사회의 압축적 근대화 과정이 한국의 기초적 커뮤니케이션 질서에 어떠한 왜곡과 질적 변모를 가져왔는가 하는 문제를 탐구하고자 한다. 특히 일상적 생활세계의 중추적 영역이라 말할 수 있는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세계 에서 발현되고 있는 구조화된 특징들을 설명할 수 있는 개념적 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은 첫째, 근대는 자유롭고 열린 비판합리적 토론에 기초하여 실존적 개인의 탄생과 숙의 민주주의의 성립을 돕는 하나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질서의 구축과정이었다는 것을 이론적으로 검토하고, 둘째, 한국 사회의 근대화 과정에서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세계 속에 정착, 구조화되어 나타나는 (1) 실존 커뮤니케이션의 왜곡, 즉 병리적 커뮤니케이션의 만연, 그리고 (2) 숙의 민주주의 기반의 약화, 즉 커뮤니케이션 제3영역의 범람, 다이얼렉틱(dialectic)과 로고스(logos)의 죽음을 논의한다. 1945년 광복 이후 한국 사회가 반세기 동안 겪어 온 변동과 발전은 문자 그대로 격동적인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