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과포화 교통축에서의 비공통주기기반 신호운영방법론 개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오영태; 김수희

Issue Date
20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46, pp. 81-108
Abstract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급속히 증가하는 교통수요의 증가문제를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도로 공급이 어려우므로, 기존의 시설을 최적화하기 위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이러한 신호관련 연구들도 비포화상황에서의 최적화가 주를 이루고 있어, 과포화 상황에서는 비효율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기존의 과포화 신호제어는 외국에서 이미 활발히 진행되어 왔으며, 링크길이기반의 대기행렬길이 유지 및 관리를 수행함으로써 주요축 연동 극대화 및 링크내 저장용량 극대화를 목표로 하는 내부미터링기법(IMP: Intermal Metering Policy)의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서울시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COSMOS)를 개발하여, 제어단위(SA)내 공통주기를 사용하고, 포화도(DS)가 1.0을 넘는 상태부터 추가 녹색시간을 부여하는 신호제어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교통축제어정책의 일환으로써, 과포화 제어전략의 하나인 내부미터링 제어전략(IMP)을 도입하기 위한 기초적인 연구를 수행하였으며나,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COSMOS)의 특성상 대기행렬검지기설치 등의 문제로 인해 적용되지 못한다. 이에, 정체근원지점을 정확히 알고 있을 경우, 공통주기에서 벗어나 교차로의 주기를 변동시켜 상류부의 지체를 해소시키는 전략을 체계적으로 정립하여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과포화시 교통축에서의 현장맞춤형 비공통주기기반 실시간신호제어를 위한 신호운영방법론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도시부 도로 교통축 과포화시, 과포화 진행 상황에 따라 일시적으로 중요교차로(CI)의 주기를 증가시켜, 중요교차로(CI)의 주기증가를 통해 파급되는 인접교차로와의 옵셋(Offset)의 파괴영향을 최소화 하는 신호운영방법론을 개발하는 것이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67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