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wth of Education in Korea 1910-1945 : 敎育의 成長 1910-1945

新教育 即 學校教育이 始作된 것은 李朝末이었다. 1910年 朝鮮教育令의 發布와 더블어 이는

漸次 널리 普及되기 시작하였다. 總督府에서 發行한 統計年報에 學校教育에 關한 자료가 比較的 詳細히 수록되어 있다. 당시 학교교육의 特徵的인 것은 먼저 普及面에서 限定되어 있고 年齡, 性, 人種別로 뚜렷하게 選別的이라는 것이다. 總督府의 教育方針은 主로 國民學校教育을 普及시키는데 있었으며 그 目的은 우리나라 사람들로 하여금 早速히 日本文化에 同化되게 하는데 있었다. 教育令이 發布된 1910年 初等學校數는 約 170개로 그중 4分之3이 公立學校役고 나머지는 敎會系統의 學校를 包含하는 私立學校로 구성되었고, 總兒童數는 約 2萬名정도였다. 그 當時 總督府의 計劃을 보면 1913年까지 各府나 郡에 初等學校 1個, 그리고 1928年부터 1936年까지는 各面에 1個씩 設立할 豫定이었다. 初等學校就學率은 比較的 급속한 증가를 하였다고 하겠으나 1944年 國勢調查에 의하면 아직도 學齡兒童(6~12세)의 就學率은 38%를 넘지 못하고 있다. 이를 性別로 보면 男兒가 47%, 女兒가 약 18%로 상당한 差異를 보인다. 이는 總督府의 教育方針 自體가 女兒에 대해선 男兒에 비해 就學을 장려하지 않았다는 점 뿐 아니라 우리나라 社會構造內에 存在하고 있는 女兒 教育을 받는데 대한 否定的인 傳統的 態度를 反映하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그런데 이 期間에 있어서의 中高等敎數普及을 보면 이미 위에서 指摘했던 바와 같이 당시 교육방침이 初等敎育에만 치중했던만큼 그 이상의 敎育보급은 극히 미미한 것이었다. 日政期 中高等學校敎育은 專門敎育을 위한 준비 단계교육이기 보다는 초등교육의 연장으로 문자 그대로 高等普通敎育이거나 職業教育에 不過했다. 植民統治를 有効化하기 위해선 새로운 idea를 招致한다거나 必要以上으로 理念的인 모순을 自覺하게끔 하는 高等敎育을 總督府는 注意깊게 피해 왔던 것이다. 그 당시 우리나라 사람들이나 敎會系統에서 세운 私立學校에 대해서 嚴重한 감시를 했던 것이 이점에서 보면 놀라운 이야기는 아닐 것이다. 또 한便으로 初等 水集 이상의 교육을 억제한 이유로서는 總督府가 한국인에게 고등교육을 보급함으로써 생기는 당시 한국내에 존재하던 제한된 기술 전문직에 대한 한국인과 일본인과의 경쟁을 방지하려는데로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