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민 문제

Abstract

원주민 문제가 경제적이고 사회적인 문제라는 사실을 무시하거나 회피하는 논문은 모두 쓸데없는 말장난일 뿐이다. 그래서 그런 논문들은 필연적으로 불신을 불러온다. 선한 의도로 논문을 썼다고 해서 용서되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지금까지 발행된 대부분의 원주민 관련 논문들이 문제의 실상을 감추거나 왜곡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하지만 사회주의 비평은 원주민 문제의 실상을 명확하게 밝혀냈다고 평가받는다. 왜냐하면 그들은 원주민 문제의 근원을 페루의 경제에서 찾았기 때문이다. 원주민 문제는 페루의 행정제도나 사법제도․교회제도에서 기인한 것이 아니다. 또한 인종의 이중성이나 다양성 때문에 발생한 것도 아니며, 문화적․도덕적 성격 때문에 생긴 문제는 더욱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