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애국소년론 : '일본적 성장소설' 천황 서사의 구조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오쓰카 에이지; 한정선
Issue Date
2013-08-15
Publisher
서울대학교 일본연구소
Citation
일본비평, Vol.9, pp. 166-193
Description
이 글의 원문은 일본어로 작성되었으며 한정선(한양대학교 강사·박사 후 연구원)이 번역하였다.
Abstract
‘천황과 문학’을 논하기에 앞서, 일본이라 불리는 지역에서 텍스트로서 확인 가능한 가장 오래된 ‘서사’의 한 구절을 인용하는 것으로 글을 시작해 보려고 한다. 그러자 이자나기는 “그렇다면 나와 당신이 천의 기둥 주위를 돌아 만나서, 침소에서 교합을 합시다.”라고 말씀하셨다. 그리고는 곧바로 “당신은 오른쪽으로 돌아서 나와 만나세요. 나는 왼쪽으로 돌아서 당신을 만나겠소.”라고 말씀하셨다. 약속을 하고 기둥을 돌아 만났을 때, 먼저 이자나미가 “아, 참으로 멋진 낭군이십니다.”라고 말했고, 이어 이자나기가 “아, 참으로 아름다운 낭자로다.”라고 했다. 각각 말이 끝난 후에 이자나기가 여동생에게 말하기를 “여자 쪽에서 먼저 말한 것은 좋지 않았다.”라고 했다. 그렇게 말은 하면서도 일을 치러 낳은 아이가 히루코였다. 이 아이를 갈대로 만든 배에 태워 흘려보냈다[『고사기』(古事記), 이와나미서점(岩波書店)]. 1963년에 편찬된 『고사기』 서두 부분에 나오는 이야기이다. 귀한 신분의 남녀가 금기를 깨고(여성이 남성을 유혹한 것) 관계를 한 탓에 남들과 다른 특이한 아이가 태어났고, 그 아이는 작은 배에 실려 버려졌다. 일찍이 프로이드파 오토 랭크는 이런 도입부를 가진 신화들을 ‘영웅 탄생 신화’라고 불렀다.
ISSN
2092-6863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9207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Studies (국제대학원)Institute for Japanese Studies(일본연구소)일본비평(Korean Journal of Japanese Studies)일본비평(Korean Journal of Japanese Studies) Volume 09 (2013. 08.)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