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의 경관문화 : 정원박람회와 환경예술제

우리의 공간적 삶은 머무름과 떠남으로 양분되는 것 같다. 전자는 거주, 고향, 일터 등으로 연상되는 일상적 정착의 공간, 후자는 이동, 출장, 여가 등으로 연상되는 탈일상적 여정의 공간으로

귀착된다. 조경은 일상적 거주의 공간을 안정되고 건강하게 가꾸고 일상을 떠나서 방문하는 여행의 공간을 이색적이고 풍요롭게 연출하여 왔다. 한국의 미래 공간수요를 예측할 때, 인구통계학적으로 전자의 주거공간의 수요는 안정 내지 축소되어 가고 있는 것으로, 후자의 산업적 수요인 관광공간의 수요는 인구 전반의 고령화와 함께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2006, 문화관광부). 조경의 미래수요는 이들 늘어나는 관광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관광자원의 발굴과 조성에서 발견할 수 있다고 판단되며 조경계는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