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Book Review] 리씽킹 서울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윤순진
Issue Date
2014-03-31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53, pp. 130-136
Abstract
다가 환경대학원에 함께 재직하고 있는 김경민 교수가 공저한 “리씽킹 서울(Rethinking Seoul)”이란 책을 골랐다. 다른 분야의 책을 읽고 서평을 쓴다는 건 쉽지 않다. 하지만 같은 대학원, 같은 과에 재직하고 있지만 우리는 각자 어떤 생각을 하고 무엇을 지향하며 살고 있는지 잘 알지 못하는 경우들이 많기에 동료 교수인 김경민 교수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궁금했고, 환경대학원이 만들어가야 할 새로운 도시공간계획에 대해 정말 학제간 협력을 해보면 어떨까 하는 바람이 있었기 때문에, 이 책을 골랐다. 아니, 좀 더 기본적으로는 서울에 살고 있는 시민, 서울을 그 어떤 도시보다 아끼는 서울시민으로서 김경민 교수의 고민과 제안을 듣고 싶었다. 서울은 단지 우리나라의 수도이기 때문만이 아니라 자연인인 ‘나’에게도 의미 있는 공간이다. 대학 진학으로 인해 스무 살 때부터 살기 시작한 곳, 내 인생의 절반이 훨씬 넘는 시간을 살았기에 많은 추억이 스며있는 곳이자 이제 내 자식들의 고향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사실 30년이 다 되어 가는 시간을 보낸 곳이지만 부끄럽게도 나는 서울을 그다지 잘 알지 못하고 서울이란 공간에 대해 깊이 있게 고민해 본 적도 별로 없었던 것 같다. 전공 특성으로 인해 너무 높게 올라가고 너무 깊게 내려가며 자꾸만 깊어지는 건물들을 보며 이 건물들이 소비하는 에너지는 어떻게 되나, 어떻게 하면 자연에너지를 이용하고 단열 성능을 높여 건물 에너지 소비를 줄일까를 고민하곤 한다. 특히 서울이 소비하는 전력의 3%조차 생산하지 않고 다른 지역들에 기대어 전력을 쓰고 있는 상황이라......또 건물의 배열이 바람의 흐름을 막거나 경관과 조망을 해치는 일에 대해 관심을 가지긴 한다.
ISSN
1226-9000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9238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vironmental Studies (환경대학원)Journal of Environmental Studies (환경논총)환경논총 Volume 53/54 (2014)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