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직업, 새로운 불평등 : 현대 자본주의에서 지식의 정치경제학을 위하여

Educación, trabajo y nuevas desigualdades.

40년 전부터 새로운 형태의 사회경제적인 불평등이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좌파 정당은 그런 불평등을 해소할 수 없었다. 정치 또한, 150년 전에 칼 마르크스가 파악했듯이, 상충하는 이해관계에 의해 선명하게 구분되고 대립하는 두 계급을 중심으로 구조화되지 않은 것처럼 보인다. 그러니까 기술의 발전이, 『자본론』의 저자가 기대했던 것과는 달리, 무산자를 갈수록 평등하게 만들지 못한 것이다. 그와 반대로 기술의 변화는 자본주의 사회를 갈수록 복잡하게 만들었는데, 그 이유는 기술의 변화가 노동자에게 새롭고 전문적인 능력을 요구했고, 또 에드워드 번스타인(Eduard Bernstein)이 20세기 초에 이미 간파했듯이, 새로운 사회계층의 발달을 촉진했기 때문이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노동자 대중은 지난 100년에 걸쳐 서서히 변화하여, 이제는 더욱 복잡하고 다양해졌다.

불평등; 고등교육; 노동계급; 자본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