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루 쿠스코의 케추아 세계와 광산

Abstract

상당수의 민족지 연구는 풍광을 구성하는 고유한 이름이 붙은 장소들이 독자적인 행위주체성과 의도성을 지닌다고 간주하는 케추아 세계의 관례를 기록하고 있다. 안데스를 연구하는 학자들 가운데 전부는 아니더라도 대다수는 이 관례를 인식론의 문제로 접근한다. 이들은 케추아 사람들이 세계를 다른 방식으로 이해하고, 이 존재(장소)를 믿음이나 종교나 비유적인 언어로 대한다고 주장한다. 필자는 이 관례를 존재론, 다시 말해 세계를 어떻게 인식하느냐의 문제보다는 세계에는 무엇이 있는가라는 문제로 접근하려 한다. 따라서 이 글은 케추아 세계에서 이런 존재가 실질적인 행위주체가 되는 방식 및 거대 광산이 쿠스코 지역에 침투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존재의 의미를 탐구하고자 한다. 이 글은 자연과 문화, 과학과 정치를 엄격하게 구분하지 않는 세계에 직면했을 때 근대적 관념의 실제가 어떠한 한계를 보이는가를 탐구하는 최근 연구(Blaser 2009; Viveiros de Castro 2004)와 대화하려는 시도이다. 예 를 들어, 마리솔 데 라 카데나는 안데스라는 맥락에서 이 문제에 천착한다. 데 라 카데나는 행위주체로서의 산(山)이 안데스의 공적 영역에서 어떻게 스스로의 존재감을 부각시키는지, 그리하여 어떻게 형식적인정치에 균열을 가져오는지를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