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프팅 및 필러 주입에 의해 발생한 안면부 이물 육아종

Facial foreign body granulomas caused by filler injection and barbed thread-lifting

최근 미용적 목적으로 비침습적이며 간편한 필러 주입술과 실리프팅(barbed thread-lifting) 방법이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이러한 시술들이 한의원 혹은 무허가 시술자에 의해 무분별하게 시술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많은 부작용들이 발생하고 있다. 첫 번째 환자는 35세 여자 환자로, 내원 수 개월 전 한의원에서 안면 주름 완화를 위해 실 리프팅을 시행 받았으며 이후 실 삽입 부위인 양 하악골 각에 암적색 결절 및 판이 발생하여 내원하였다 (Fig. 1A). 촉진 시 비교적 단단한 결절이 만져졌으나 압통은 호소하지 않았다

의약학; Foreign body granuloma; Filler; Thread lif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