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한국 자영업 부문의 현황과 구조적 특성 : 경쟁의 성격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창욱; 김정근

Issue Date
2013-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
Citation
경제논집, Vol.52 No.2, pp. 199-203
Description
이 글은 저작권자의 승락을 얻어 단행본 『한국형 시장 경제체제』(2014년, 이영훈 편,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의 제4장을 저자가 요약 발췌하여 작성되었다.
Abstract
한국 자영업 부문이 열악한 경제적 현실 속에 처해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동안 한국 자영업 부문의 열악한 현실을 지적한 연구는 많이 있었다. 이들은 자영업 종사자의 생활수준과 근로조건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한국 자영업 부문이 낮은 소득, 과도한 근로 시간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지적했다. 심지어는 상당수의 자영업자들이 적자 상태를 벗어나지 못해 생활 및 사업의 유지가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에서 자영업 부문은 그 부문 종사자에게 독자적인 생존 기반을 제공하지 못하지 못함으로써 기회의 창이 아니라 몰락의 통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들 연구는 대부분 자영업 부문의 현실을 묘사하는 데 그칠 뿐 그러한 현실을 낳고 있는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충분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지 못하다. 일부 원인에 대한 논의들은 자영업 종사자가 대부분 고령, 저숙련 인력임에 주목하여 기술과 경험 부족, 자금력 부족 등을 원인으로 파악한다.
ISSN
1738-115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379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Institute of Economics Research (경제연구소)경제논집경제논집 vol.52 (2013)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