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경제제제론의 최근 동향

Abstract

비교경제체제론의 최근 동향 발표를 맡은 서울대 김병연입니다. 이 분야의 연구는 사회주의권의 붕괴 이후에 상당한 변화를 모색하게 되었습니다. 미국의 어떤 교수는 동유럽 사회주의가 붕괴한 이후에 자기는 더 이상 연구를 포기했다라는 분도 계시고, 하버드대학교의 교수는 소련을 연구하다가 지금은 전공은 환경경제학으로 바꾸었다고 합니다. 즉, 사회주의권에 대한 연구가 그 동안의 전통적인 비교체제론의 관심 분야 대상인데 그 사회주의권이 붕괴한 이후에 위기를 맞게 된 것입니다. 어떤 분들은 이제 비교체제론이 경제사의 한 부분이 되었다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경제체제론이 사회주의 경제를 계속 연구한다면 그동안 경제체제론이라는 분야가 경제학에 기여하게 된 그 역할을 감당하지 못할 우려가 있습니다. 그 동안의 비교체제론은 주류경제학이라고 부르는 분야의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해왔습니다. 예를 들어서, 지금 주류경제학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정보의 문제, 주인-대리인 문제 같은 것들이 가장 먼저 논의되었던 분야중 하나가 바로 비교체제론, 즉 사회주의 경제 분석에서 나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