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사 연구의 동향과 과제

Abstract

오늘 저는 기쁜 마음으로 1시간 정도 한국경제사 연구의 최근 동향 가운데 특히 저와 관련된 몇 가지 논점을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대략 세 가지를 이야기하겠습니다. 첫째는 우리나라 18∼19세기 경제의 장기변동에 대해서입니다. 둘째는 우리나라에서 언제부터 쿠즈네츠적인, 즉 근대적인 경제성장이 개시되었는가에 대해서입니다. 세 번째는 오늘날 한국경제와 관련하여 제가 생각하는 가장 심각한 문제입니다. 흔히들 한국경제의 문제라 하면 재벌 또는 대기업집단의 폐단을 거론합니다만, 저는 그것보다 제일 밑바닥에서 대기업과 무관하게 적체하고 있는 영세 제조업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매우 역사적인 현상입니다. 그에 대해서 마지막으로 생각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