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최근 거시경제학의 동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윤택

Issue Date
2014-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
Citation
경제논집, Vol.53 No.2, pp. 223-237
Abstract
최근 거시 경제학의 동향이라는 주제로 발표하게 된 윤택입니다. 거시경제학의 영역 자체가 매우 광범위하기 때문에 발표제목이 크다는 비판을 들을 수 있습니다만 제 발표의 포커스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거시경제학의 변화입니다. 또한 이러한포커스에 맞추어 오늘의 강의에서는 경제성장보다는 금융위기와 관련된 경기순환, 경기변동, 경기불황 등을 중점적으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오늘 저의 발표의 주요 포인트를 몇 가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미국의 중앙은행에서 그동안 실시해온 비전통적인 통화정책(unconventional monetary policy)으로서 양적완화(Quantitative Easing)와 선제지침(Forward Guidance) 등이 주요 내용입니다. 둘째, 미국의 대불황기간의 주요 이슈인 미약한 경기회복(weak recovery)입니다. 대규모의 통화량을 풀었는데도 불구하고 회복속도가 상당히 완만하여 높은 수준의 실업률이 오랫동안 지속이 되었습니다. 셋째, emerging-market 국가들의 경기변동에 대한 연구가 최근 들어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습니다. 그래서 이와 같은 emerging-market 국가들의 경기변동에 대한 최근 연구들의 결과를 소개하겠습니다. 넷째, 선진국 통화정책의 emerging-market 국가들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입니다.
ISSN
1738-115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381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