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초기 조건이 건강과 인적자본발달에 미친 영향: 자연적 실험을 이용한 경제학 연구

Abstract

지난 20여 년 동안 경제학을 포함한 여러 학문분야에서는 태아기 혹은 아동기의 경험이 장기적으로 건강과 인적자본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주로 경제학자들에 의해 주도되고 있는 새로운 방향의 연구들은 전쟁, 기근, 전염병 대유행과 같은 자연실험적인 사건을 탐구함으로써 생애초기 환경의

인과적인 효과(causal effect)를 정확하게 추정하고 그 경로(mechanism)을 파악하고자 시도하고 있다. 이 논문은 이 문제에 관한 근래의 주요 연구 성과들을 살펴보고 최근 한국전쟁이나 광주항쟁과 같은 우리나라의 사례를 이용하여 수행된 연구 결과를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