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epto의 문법 범주에 관하여

On the Grammatical Category of ‘excepto

본 연구의 목표는 excepto의 문법범주를 규명하는 것이다. 대다수의 스페인어 학습자들은 excepto 뒤에 명사가 출현할 수 있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이 요소를 전치사로 간주하고 있다. 또한, 대다수의 사전과 문법책에서도 excepto를 전치사로 분류하고 있다. 그러나 excepto는 자신의 뒤에 1, 2인칭 단수 대명사가 출현할 경우 사격형이 아닌 주격형으로 실현된다는 점에서 전형적인 전치사들과 큰 차이점을 보여준다. 이런 이유 때문에 본고에서는 excepto는 전치사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한편, excepto를 등위접속사로 보는 분석은 excepto 뒤에 주격형이 출현하는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 분석 역시 여러 가지 경험적 문제점에 직면한다고 지적한다. 끝으로 본고에서는 excepto가 부가어절을 이끄는 보문소라고 주장하고 그럴 경우 전치사 분석과 등위접속사 분석에서 설명치 못하는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excepto; preposition; complementizer; 전치사; 등위접속사; 보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