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파적 기술과 노동 작업의 전산화

이 글에서 기술(technology)은 특정분야에서의 지식의 실용화를 뜻한다. 이는 기계 등과 같은 하드웨어나 도구를 뜻하기도 하지만, 시스템이나 조직적 수법과 기법과 같은 소프트웨어를 포함해서 넓은 뜻으로 사용한다. 증기기관의 발명이 제1차 산업혁명(1760~1840)을, Bessemer법으로 얻어진 강철과 내연기관(內燃機關)의 등장은 제2차 산업혁명(1860~1920)을 가져와, 인류의삶, 직업과 경제에 획기적 변화를 일으켰다. 16세기의 Gutenberg의 인쇄술은, 말(口頭)에 의한 소통을 인쇄물과 책에 의한 소통으로 바꾸어, 정보의 광역(廣域) 전파와 영구(永久) 보존을 가능하게 하였다. 20세기 후반의 컴퓨터와 인터넷은 데이터, 정보와 지식을 디지털화하여 지식과 기술의 팽창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1986년에는 인류가 지니는 정보의 99%가 아날로그 형태 즉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