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문문법과 제2언어습득 - 독일어의 동작동사구문을 중심으로 : Konstruktionsgrammatik und Zweitsprachenerwerb - Mit besonderer Bezugnahme auf die ,caused Motion with path Konstruktion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인지문법에서 최근 가장 정교한 설명모델을 제시하는 구문문법과 제2언어습득의 상관관계를 탐색해 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는 한국어모어화자가 독일어를 제2언어로 습득할 때 드러내는 차이점과 특징들을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이 연구에서 우선 필자는 보다 광범위한 영역인 인지언어학과 일반적 언어습득, 인지문법에서 바라본 제2언어습득, 구문문법과 언어습득/제2언어습득과의 상관관계를 핵심적인 연구 성과들을 중심으로 비판적으로 정리하고 특히 움직임/동작을 중심으로 경로/방식의 표현과 의무적으로 결합되는 독일어의 타동사구문이 한국어모어화자의 습득실험에서 어ᄄᅠᇂ게 구체적으로 실현되는가에 초점을 두고 구문문법의 패러다임을 통해 분석하기로 한다. 본 논문은 1) 제2언어습득에 있어 인지문법/구문문법이라는 이론적 토대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고 2) 한국어 모어화자의 독일어 동작동사구의 습득양상이라는 경험적 연구라는 두 부분으로 논의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