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서문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욱희

Issue Date
2007-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국제문제연구소
Citation
세계정치, Vol.8(이승만과 제1공화국), pp. 5-8
Abstract
올해는 정부 수립 60주년이 되는 해이다. 경축 행사와 함께 지난 60년의 역사를 돌이켜 보고 그를 통해 21세기 한반도의 현재와 미래를 가늠해 보는 학문적 노력이 필요한 때일 것이다. 하지만 전쟁과 경제성장, 그리고 민주화로 이어진 우리의 역사는 민족과 국가, 정치와 경제, 진보와 보수라는 화두 사이에서 합의 없는 논쟁의 대상이 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이와 같은 대립적 논의의 시작이자 그 중심에 있는 것이 바로 1공화국이고 그 수장이었던 이승만 대통령이라고 할 수 있다. 이승만을 건국의 아버지로 숭상하는 쪽과 독재의 화신으로 비판하는 쪽이 공유하는 부분이 있다면 아마 그와 그의 시대에 관한 체계적 연구의 부재에 대한 지적일 것이다. 결국 논쟁의 귀결은 어느 편에서 좀 더 실증적이고 구체적인 자료를 통하여 객관적인 주장을 제시할 수 있는가, 아니면 이 시기에 대한 상반된 견해를 아우를 수 있는 균형 잡힌 논의가 가능한가에 달려 있다. 이번 호의 1공화국에 관한 기획은 이러한 문제의 식에서 출발하였다. 사실을 있는 그대로 드러냄으로써 독자에게 해석의 권한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ISSN
1738-244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488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