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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경험으로서의 '전의'(轉依) -외적 시선과 내적 시선에 의한 해석- : Radical Conversion as Religious Experience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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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안환기 | - |
dc.date.accessioned | 2016-01-22T06:21:30Z | - |
dc.date.available | 2016-01-22T06:21:30Z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citation | 종교와 문화, Vol.26, pp. 55-71 | - |
dc.identifier.issn | 1976-7900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95358 | - |
dc.description.abstract | 불교의 깨달음이나 무속의 접신(接神) 그리고 기독교의 회심(回心)과 같은 종교적 경험은 주관적인 영역에 속하는 문제들이다. 종교학에서는 이러한 종교적 경험을 구축구의(constructivism)와 보편주의(universalism)의 관점에서 해석하는 이론이 제시되고 있다. 본 연구는 종교적 경험 가운데 주로 주관적 영역에 토대를 두고 이론화한 유가행파의 사상을 대상으로 하여, 마음의 질적인 변화를 의미하는 전의가 공인될 수 있는지의 여부와 공인될 수 있다면 그 근거는 무엇이고 그에 대한 해석은 어떤 방식으로 해야 하는지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이 문제는 종교공동체 속에서 한 개인이 경험한 내용 즉 전의가 사회적으로 공인될 때 그 연결 고리를 설명할 수 있는 해석의 틀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지금까지 연구된 전의에 관한 논문은 유식학의 본지(本旨)에서 그 의미하는 바를 밝혔던 것이 대부분이다. 필자는 유식학 내에서도 주관적인 종교경험의 사회화를 해석할 수 있는 단초가 있음을 발견하고 이에 관한 연구를 진행해 왔다. 본고는 이 연구의 일환으로서 유식학의 안과 밖을 아우르는 시각을 통해 전의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고자 한다. 유식사상에서 제시하고 있는 공상(共相)개념, 즉 공동체가 공통으로 공유하는 인식대상의 의미를 분석하여 그 해석의 가능성을 살펴보고, 종교경험에 대한 이론을 통해 적합한 해석의 방법을 도출해 보고자 하는 것이 이 논문의 목적이다.
This article is to clarify the way radical conversion, subjective religious experience, is admitted by the people in religious society. For this by analyzing the concept of common object in Yogācāra thought and the theory of religious experience, I examine the possibility of interpretation about the radical conversion. The results are as follow. From internal view, the content of radical conversion is admitted by the people in practice society when that of radical conversion formed by the private discrimination is expressed by the language corresponded with the society rule. From external view, the radical conversion is constructed by the cultural analysis framework handed down from the past in community. Finally these show that the ultimate stage reached by practice is accepted only if that is admitted by the people in practice community. From this point of view I think that radical conversion is not universal one transcending time and space but cultural product.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 - |
dc.subject | 전의 | - |
dc.subject | 종교경험 | - |
dc.subject | 내적 시선 | - |
dc.subject | 외적 시선 | - |
dc.subject | 개인의 분별작용 | - |
dc.subject | 공동의 분별작용 | - |
dc.subject | 문화적 해석틀 | - |
dc.subject | radical conversion | - |
dc.subject | religious experience | - |
dc.subject | internal view | - |
dc.subject | external view | - |
dc.subject | private discrimination | - |
dc.subject | common discrimination | - |
dc.subject | cultural analysis framework | - |
dc.title | 종교경험으로서의 '전의'(轉依) -외적 시선과 내적 시선에 의한 해석- | - |
dc.title.alternative | Radical Conversion as Religious Experience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Ahn, Hwanki | - |
dc.citation.journaltitle | 종교와 문화(Religion and Culture) | - |
dc.citation.endpage | 71 | - |
dc.citation.pages | 55-71 | - |
dc.citation.startpage | 55 | - |
dc.citation.volume | 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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