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한국 도시환경의 질적 수준과 과제
유럽의 눈으로 본 한국도시 - 이석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석정; 서예례
Issue Date
2016-03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57, pp. 89-91
Description
도시·환경 미래전략과정 토론노트 : 국토, 도시, 환경 - 전환기에 생각해 보는 전망, 도전, 과제 [제6주제]
Abstract
한국의 도시환경과 도시관리제도: 일상에서 마주하는 한국 도시의 모습은 큰 스케일과 작은 스케일, 부유한 것과 가난한 것, 옛것과 새것 등 상반되는 힘이 얽혀져 대립하고 얽혀져 있다. 공공 도시개발공사, 대규모 시행사, 대형 건설회사가 주도하는 아파트 단지와 고층 건물 위주의 획일화된 도시건설문화를 나타낸다. 도시관리제도는 사업을 전제로 정립되어 있어 사업성이 설계를 지배하고, 표준화되고 유형화되어 있어 창의적이고 섬세한 설계를 어렵게 하고, 필지단위의 건축행위에 집중하여 집합적 형태에 둔감하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도시환경은 폭력적이고, 배타적이며, 이기적인 특성을 가진다. 외국인들은 한국의 도시계획이 산술적인 것에 기반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유럽 도시들은 모든 것이 조건화되어 있는 conditioned city인데 반해, 한국의 도시는 역동적이지만 제멋대로인 도시(city of flux)로 평가되기도 한다.
ISSN
1226-900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601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vironmental Studies (환경대학원)Journal of Environmental Studies (환경논총)환경논총 Volume 57/58 (2016)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