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 역사를 바꾸어 놓을 제21차 기후변화당사국총회, 그 현장을 다녀오다

지난해 11월 30일부터 마감 예정 시한을 하루 넘긴 12월 12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제21차 기후변화당사국총회가 열렸다. 파리 총회 개최를 보름 조금 더 앞둔 11월 13일 바로 파리에서 파리 역사상 최악의 동시다발 총격 폭발 테러가 발생해 100여 명이 사망했기에 파리 총회가 무사히 열릴 수 있을지에 대해 많은 우려가 있었다. 하지만 참가를 약속했던 138개국 정상들 모두 참석했고 시민사회계나 산업계, 학계 대부분 예정대로 참가하였다. 이 파리 총회에서 기후변화협약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파리협정(Paris Agreement)이 체결되어 국제사회는 이제 2020년 이후 신기후체제로 들어가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