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권 경제에서의 장기기억에 관한 연구: 주식 수익률을 중심으로 : An Empirical Study on the Long-Term Memory Effect on Economy in the Middle East Country: Focusing on Stock Earning Rate

Abstract

중동권 국가는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 분쟁의 지역이나 관광지로만 인식되어 있으며, 지금까지 중동권 국가들에 대한 경제적 측면에서의 연구는 산유국차원의 연구는 많이 있지만, 중동권 국가의 내재적인 경제적 측면에서의 연구는 국내에서는 거의 전무하며, 세계적으로도 매우 미약한 실정이다. 하지만, 중동권 지역의 경제적인 특성은 산유국이라는 중요한 의미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많은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중동권 국가의 경제를 대변하는 주식시장에 대한 본 연구는 중동권 국가들의 경제를 이해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중동권 국가들의 경제에서 주식수익률에 장기기억효과가 존재하는지를 수정 R/S 분석에 의한 Hurst 지수검정방법과 V-통계량검정방법을사용하여 장기 기억 효과를 검정함에 있어서, 기존의 다른 국가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 시간척도 τ에 대하여 τ=1에 국한하여 장기기억효과를 검정한 것과는 다르게, τ= 1, 2,⋯, 100 까지로하여 기존연구들에서는 다루지 않은 시간척도의 변화에 따른 장기기억효과의 변화까지도 검정을 하고자 한다. 이러한 본 논문의 연구는 아직까지는 선행연구가 전무한 실정이므로, 본 논문이 중동권 국가들의 주식시장에 대한 성격 및 본질의 분석에 새로운 연구의 방법으로서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Previous studies up until now have concluded that stock price in stock market follows random walk process according to rational expectation hypothesis and efficient market hypothesis developing a lot of probability models. However, the random walk process in the stock market is in many ways questionable. The main objective of this thesis is to test the existence of the long-term memory effect of stock earning rate in the Middle Eastern country. The modified R/S analysis and V-statistic are used to examine this utility function. In conclusion, this thesis shows the existence of the long-term memory effect of stock earning rate in the Middle Eastern count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