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주요국의 다국적기업 지역본부 유치제도와 지역본부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An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Regional Headquarters in Comparison with Cases of Hong Kong, Singapore and Shanghai

다국적기업의 지역본부 유치는 동북아 경제중심이 되기 위한 주요한 정책수단 중 하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지역본부에 대한 정의 및 개념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여 정부정책과가 경쟁국과 대비한 지역본부 유치전략을 수립하는데 어려움이 존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현실에서 나타나고 있는 각국의 제도적 측면과 이론적 측면을 고려하여 지역본부 개념 및 지역본부 결정요인을 분석하고 있다. FDI 결정요인과 대비하여 지역본부 결정요인은 서로 다르다는 가설을 설정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실증분석을 시도한 결과 지역본부 결정요인은 FDI 결정요인 중 경제적/산업적 요인에는 비교적 영향을 덜 받으며 생활편의 인프라 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Determinants of Regional Headquarters; Foreign Direct Investment; Multinational Corporation's Strategy; Investment Ince; 지역본부 결정요인; FDI 결정요인; 다국적기업의 글로벌 전략; 투자인센티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