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학술정보시스템(Alma) 구축

서울대 도서관에서는 2015년 8월 17일에 차세대 학술정보시스템 Alma를 가동하였다. Alma는 Ex Libris사의 차세대 도서관통합관리시스템(ILS: Integrated Library System)으로 2013년 보스턴대학에서 처음으로 가동한 클라우드 기반의 시스템이다. 1990년 대 이후 인쇄자료 위주로 개발된 대부분의 학술정보시스템은 현재 도서관 예산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전자 자료와 디지털 콘텐츠 등을 수용하지 못하고 기존의 인쇄자료의 컬렉션을 관리하는 시스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Yang, 2013). 1995년 가동을 시작한 서울대 학술정보시스템인 SOLARS(SeOul Library Automation System) 역시 20년에 걸쳐 지속적인 업그레이드와 개발이 이루어졌으나, 지금까지도 이용자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획기적인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이에 서울대 도서관은 업무 효율성과 이용자 만족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 새로운 차세대 학술정보시스템의 구축·운영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2012년학술정보시스템 고도화를 위한 전략계획(ISP) 수립사업을 시작으로 현재의 Alma 시스템을 가동하게 되었다.

차세대 학술정보시스템; Alma; Primo; Roset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