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분야 연구업적을 활용한 도서관 서비스 연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중심으로

Abstract

대학의 연구업적 관리는 교수 평가, 승진 등에 필요한 객관적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연구처 행정실 주축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연구업적을 수집하고 분석하는 단계에서 도서관에 협력을 요청하는 경우가 많다. WOS, Scopus 등 데이터베이스 활용법, 논문 서지정보의 이해, SCI 등재 여부, Impact Factor, H-index 등 도서관 자원을 활용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서의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연구행정실은 2012년부터 연구업적 관리 전담 직원을 두고 매년 문헌정보학과 출신 전공자를 단기로 채용하여 교내 연구자들의 연구논문을 수집 및 관리하기 시작했다. 초기 연구업적 관리를 시작하면서는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 500여 명의 Researcher ID를 일괄 발급하고 교수들의 전 생애 업적을 입력하는 데이터 구축 작업을 진행하였다. 이후에도 매년 생산되는 연구업적 자료를 대학 연구처 One-Stop Online System(OSOS) 시스템에 등록 및 관리하며 연구행정의 일원화를 담당하고 있다. 이렇게 수집한 연구업적은 국내외 대학평가 지표, 대학 연구 활동 실태조사, 인용 지표 산출, H-index 등을 산출하여 임용, 승진 평가 등의 목적으로 이용한다. 서울대 의학도서관은 연구행정실과 협력하여 초기 데이터 구축 작업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Researcher ID 발급과 관리를 주관하였으며 WOS, Scopus, PubMed 데이터베이스를 통한 기관 및 각 교실(학과)별 논문 검색 방법에 대해 안내하였다. 특히 연구자들의 다양한 저자명 표기, 서로 다른 소속기관 표기를 고려하여 보다 정확한 연구업적들을 최대한 많이 수집할 수 있는 검색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아래와 같이 서울대 의과대학의 연구업적 및 연구성과 관리와 분석을 위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