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도 ALA 연차 대회 참가기

Abstract

올해 여름 그러니까 2015년 6월은 필자에게 있어 오래도록 추억으로 남을 듯하다. 그도 그럴 것이 필자는 미국도서관협회가 개최하는 2015년도 ALA 연차 대회 참가라는 뜻밖의 행운을 얻었으니 말이다. 더군다나 올해의 대회 개최지는 바로 샌프란시스코가 아니던가! 사실 개인적으로도 한두 번 가본 곳이기도 하지만, 스콧 메켄지(Scott McKenzie)의 저 달콤하기 짝이 없는 노래(San Francisco – Be sure to wear flowers in your hair) 때문일까? 필자에게 샌프란시스코는 여전히 마음 설레는 가장 낭만적인 도시로 남아 있다. 그리고, 올해 또 다시 샌프란시스코를 찾아 절감했던 이 도시의 낭만성은 드라마틱한 일교차에서도 나타나는 듯했다. 하루에 사계절의 기온을 두루 경험할 수 있으니 이 어찌 낭만적이라 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笑) 그래서인지 마크 트웨인(Mark Twain)은 또 이런 어록까지 남겼다던가! 내가 겪었던 가장 추운 겨울은 샌프란시스코에서의 여름이었다(The coldest winter I ever spent was a summer in San Francisco). Transforming Our Libraries, Ourselves라는 표어로 개최된 이번 연차 대회에는 미국은 물론이요, 전 세계 도서관의 사서 및 관계자 약 22,000여 명이 샌프란시스코 시내 모스콘 센터(Moscone Convention Center)1)에 구름처럼 모여들었다. 이 영광스런 대열에 끼어 필자도 7박 9일(2015. 6. 24.~7. 2.) 간의 일정으로 동료와 함께 ALA 연차대회에 참가하였기에 그간 경험하고 느낀 바를 이 지면을 통해 공유해 보고자 한다. 따라서 이하에서는 필자의 2015년도 ALA 연차 대회 출장 보고를 겸한 참가기를 대회 주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기술해 나가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