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권(權) 개념 : 미가여권(未可與權) 장을 중심으로

The Concept of Quan權 (Weighing the Importance of a Matter) in the Analects of Confucius

경권이론은 유교의 기초 도덕이론 중 하나다. 권의 의미를 둘러싼 상이한 주장들이 매우 많다. 다만 정자, 주자, 장식, 유종주, 왕부지, 전목 등 대부분의 학자들이 권은 성인만 발휘할 수 있다는 취지로 풀이한다. 이는 는 맹자식의 권 이해와 모순된다. 권을 성인의 독점권으로 풀이하는 관행은 (9-30)에 나오는 공학(共學) 적도(適道) 립(立) 권(權)을 학문 성취의 네 단계로 풀이하는 습관과 무관하지 않다고 여겨진다. 여기서 권은 최고수준의 학문경지에 이른 성인이라야 발휘할 수 있는 능력으로 설정된다. 필자는 공학 적도 립 권은 어떤 학문경지가 아니라, 단순히 어떤 사태를 설명하는 개념에 불과함을 설명해보았다. 함께 배우고 같은 도의 길을 걷고 어떤 지위에 서는 일과 마찬가지로, 권 역시 경중을 헤아리는 행위 자체를 지칭할 뿐, 어떤 높은 수준의 경지가 아닌 것이다. 함께 공부했더라도 모두 선비의 도를 걷는 것은 아니며, 함께 선비의 길을 걷더라도 모두 다 벼슬자리에 서는 것은 아니며, 함께 벼슬자리에 섰더라도 똑같은 권(裁量權)을 발휘하는 것은 아니다. 경중을 헤아리는 일, 재량권을 발휘하는 일이 권의 본래의 의미라는 관점에서, 권의 의미를 구절들 속에서 음미해 보았다. 권은 성인만이 아니라 누구나 행하는 것이고, 일상적으로 행하는 일이다.

The Jing-Quan (經權) theory is one of the basic moral theories of Confucianism. Jing (經, Criterion) refers to absolute moral principles, whereas Quan (權) is the concept of Weighing the Importance of Matters. Many scholars have shown different allegations surrounding the meaning of Quan and Jing. Oddly enough, nearly all scholars maintain that the exercising of Quan can be done only by saints. Zhuxi (1130-1200) was an absolutist in terms of moral principles and therefore insisted that all men should obey Jing and that only saints can choose Quan (權). However, my research shows an opposite result. Confucius and Mencius claimed that men should act responsibly and choose their own Quan (權). The concept of Quan is the act of exercising ones own discretion in complicated situations. Each of us must take responsibility for our own choosing.

Confucianism; Neo-confucianism; Quan (Weighing the Importance of a Matter, 權); Principle (Criterion, 經); anti-Absolutism; Confucius; Zhuxi; 유가철학; 성리학; 권(權); 경(經); 반(反)절대주의; 공자; 논어; 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