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대학도서관 비이용 요인 분석을 통한 활성화 방안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곽병희; 유민영
Issue Date
2016-06
Publisher
국공립대학도서관협의회
Citation
국립대학도서관보 vol.34, pp. 45-104
Abstract
인터넷과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라 도서관의 서비스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정보 이용이 가능해지면서 대학도서관 이용자의 정보요구와 이용 행태가 변화하고, 그에 알맞은 대학도서관의 서비스 유형 또한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뿐만 아니라 대학의 교육환경 또한 교육 수요자인 학생의 교육과 연구지원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어, 대학도서관의 서비스가 그 어느 때보다도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다. 그러나 정보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대학도서관은 정보원에 대한 접근과 이용이 편리해지고, 외형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성장과 발전을 이루었지만, 정보서비스의 질적인 측면에서도 그러했는지에 대해서는 선뜻 긍정적인 답변을 내리기 어렵다. 오히려 소장 자료의 디지털화에 따라 시․공간에 제약 없이 원문 정보에 접근이 가능해지고, 보다 지능화된 인터넷 검색서비스가 제공됨에 따라서, 도서관 무용론이 제기되는 등 정보기술의 발전이 대학도서관의 존재가치에 대한 심각한 위협 요인으로 다가오고 있다. 따라서 대학도서관은 대학도서관으로서 정체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라도, 이용자의 다양하고 수준 높은 정보요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해야 하는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ISSN
1738-316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851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Library (도서관)Journals국공립대학도서관협의회國立大學 圖書館報國立大學 圖書館報 제34집 (2016)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