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삶을 위하여

Abstract

어떻게 사는 것이 아름답게 사는 삶일까? 매우 어려운 문제입니다. 이 세상 모든 생명 가진 존재들은 죽음을 두려워하고 삶을 지향합니다. 그것은 일종의 본능적 욕구입니다. 생명 가운데도 고등생물인 인간은 삶 가운데도 좋은 삶을 꿈꿉니다. 이렇게 우리들 인간의 삶을 두고 제 나름대로 생각해 볼 때 좋은 삶에는 세 단계의 삶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첫째가 잘 사는 삶입니다. 이것은 보통 사람들이 흔히 꿈꾸는 좋은 삶입니다. 복이 있는 삶이라고도 하고 풍요한 삶이라고도 할 것입니다. 사람들은 이런 삶을 위해서 돈과 물질과 직장과 권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어려서부터 가정에서 양육되고 교육받으면서 또 학교 다니며 공부하는 목적의 대부분은 이쯤에 있다 하겠습니다. 취업이나 사업, 출세라든지 치부, 권력이나 사회적 지위 같은 것들이 대개 이 단계의 삶에서 요구되는 항목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