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古書紹介] 度支志 解題

近朝鮮 後期의 英祖·正祖時代는 안으로는 自我에 대한 새로운 反省과 批判의 潮流에서, 밖으로는 絶頂期에 오른 淸朝文化의 影響에서, 精彩한 文運이 朝野間에 鬱然히 일어난 時期이다. 兩代의 右文政治가 그러한 新機軸을 마련하게 된 또 하나의 契機이기도 했다. 그러한 중에서도 특히 正祖는 스스로가 그 尨大한 弘齊全書(100冊)를 남길 만큼 好學崇文의 君主로서, 正祖期에 王命에 依하여 編纂·刊行된 書籍만도 적지 않은 數에 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