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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유가의 예악 사상 - 악 (樂)의 문제를 중심으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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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한평수 | - |
dc.date.accessioned | 2009-10-20T03:47:25Z | - |
dc.date.available | 2009-10-20T03:47:25Z | - |
dc.date.issued | 1988 | - |
dc.identifier.citation | 철학논구, Vol.16, pp. 15-36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0538 | - |
dc.description.abstract | 유가사상은, 그것이 발생 초기에 그러했던 것처럼, 변천유동하고 갈등하는 사회속에서 일정한 이익을 옹호하려 했던 집단의 이념적 표출이다. 이런 점에서 그것은 사회적이고도 역사적인 관념형태들이다. 그러므로 그 어떤 시기의 유가사상도 모두 광의의 정치적 이념의 실현이라는 실천적 문제와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다. 또한 그 이념을 실현하려는 주체의 사회적 존재형태와 분리해서 고찰할 수 없다. 그러므로 사회경제사의 연구는 유가사상연구에 필수적인 선행조건이다. 그러나 사상은 또한 일정한 정도의 상대적 자율성을 지니고 있다. 경학이라는 경서의 주석학을 그 학적 탐구에 중심을 두어온 유학사에 있어서는 특히 그러하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중요한 개념의 개념사가 의미를 지니는 것이다.
개념의 변천사를 통해 그 사상적 추이를 검토하고자 하는 방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그 사상의 전 체계를 핵심적으로 규정하는 개념이 무엇인가 하는 점을 결정하는 것이다. 그것은 물론 그 사상전체의 구조에 대한 연구자의 포괄적 파악에 의존한다. 그리고 이러한 파악이 정당했는가는 그 전체를통해 검촐된 사상의 구조가 실제로 기능했고 작용했던 역사적 과정을 얼마나 명확히 설명하느냐 하는 점에 의해 판가름날 것이다. | - |
dc.description.sponsorship | 1986년도 대우재단 박사과정 연구 지원금에 의하여 작성됨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철학과 | - |
dc.subject | 유가사상 | - |
dc.subject | 정치적 이념 | - |
dc.subject | 예악정치 | - |
dc.subject | 문화예술활동 일반 | - |
dc.title | 고대 유가의 예악 사상 - 악 (樂)의 문제를 중심으로 -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itation.journaltitle | 철학논구 | - |
dc.citation.endpage | 36 | - |
dc.citation.pages | 15-36 | - |
dc.citation.startpage | 15 | - |
dc.citation.volume | 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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