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Heidegger 의 " 존재와 시간 " 에서 현상의 양상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한상철

Issue Date
1989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과
Citation
철학논구, Vol.17, pp. 81-90
Keywords
현상적 성격현상의 개념분석필연적으로 분명한탁월성
Abstract
하이데거는 그 자신의 의도와는 달리 대개 실존철학자라는 관점에서 조망되었다. 그러나 그는 인간 현존재의 본질인 '실존'에 대한 성격규명보다 현 '존재'에 대한 분석이 주된 관심이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존재일반에 대한 근거를 제공하려는 기초존재의 정초가 "존재와 시간"이라는 그의 주선에 명백히 나타난다. 그러므로 시대적인 상황에 의해 그의 사상이 실존철학으로서의 의미를 지닌다는 점보다도 존재론(내지는 형이상학)의 관점에서 우선 주목되어야 하며 그때에만 하이데거철학과 시대상황과 관계도 분명히 드러날 수 있으리라고 본다.
하이데거의 현 '존재'분석은 현존재적인 '현상(Phanomen)'에 대한 분석이다. 현존재적인 것, 즉 존재구조와 존재이해를 단적으로 드러내는 것은 인간존재이다. 극히 일상적인 면에서도 인간은 그 존재에 대한 관심을 드러낸다고 본다. 이 인간현존재의 자신의 존재에 대한 관심이 일의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현존재적인 것, 즉 현존재적인 '현상'의 다양성이 문제된다. 존재에 대한 관심이 인간에게 보편적임이 그에 대한 관심의 다양함을 배제하지 않는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055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