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피스트 > 를 중심으로 한 플라톤의 존재론과 변증법 ( dialektike ) 개념 : A Study on Plato`s Conception of Dialectic in Sophist - From an Ontoloical Point of view -

Abstract

이 글의 출발점은 우리가 편을 '방법'에 대한 플라톤의 반성으로부터 파악할 때 이곳의 논의 속에 배어 있는 저자의 주된 관심이 보다 잘 해명될 것이며 일련의 플라톤 저작 속에서의 편의 자리도 보다 잘 잡힐 것이라는 생각이다. 본문이 진리 탐구의 방법, 철학자의 길로 소개하여 우리의 관심을 끄는 변증법에 관한 진술이 그것이 다루어지는 문맥에 형상에 관한 문제, 좀더 구체적으로는 형상들의 결합을 논의의 중앙에 놓고 있다는 사실은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일단의 (혹은 현재 다수의) 연구가들이 플라톤의 변증법 개념을 다루면서, 또 가장 큰 현상들(megista gene)를 통한 논의를 다루면서, 그 자체가 이해하기 어렵고 폭넓은 난점을 지니고 있다고 판단되어온 형상론이라는 이론을 자신들의 해석에 배제하거나 더 나아가 이런 배제가 해석자 임의의 것이 아니며 플라톤도 양자의 관계를 크게 문제삼지 않았다는 견해를 주장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