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신 수반에 관하여 : On Psychological Supervenience

Keywords supervevience무법칙적 1원론비환원적 물리주의존재차원과 언어차원

Abstract

철학에서 심신 관계를 나타내 주는 것으로 많이 논의되어 온 것이 바로 '수반(supervenience)' 개념이다. 이 글에서는 심신 관계로서의 '수반'에 관해 검토하고자 한다. 심신 관계를 설명하는 데에 있어서 수반 개념이 갖는 매력은, 심신 수반 개념을 통해 심신 환원 그리고 심신 법칙이 성립함은 부정하면서도 심신간에 결정내지 의존 관계가 있음을 보여준다는 점에 있다. 따라서 이러한 수반 개념은 비환원적 물리주의자들에게 이론적 뒷받침을 해 주는 중요한 장치라고 생각되어져 왔다.

이러한 생각은 비환원적 물리주의자들중 가장 대표격이라 할 수 있는 데이비슨(Donald Davidson)이 심신 문제를 다루는 그의 입장인 '무법칙적 1원론(Anomalous Monism)'에서 심신 수반을 표방함으로써 분명히 드러났고, 많은 이들로 하여근 이라는 연결을 고정 관념처럼 생각하게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