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비 (韓非)의 술론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전국후기 법가의 집대성자인 한비의 사상을 그의 술론을 중심으로 분석함을 목적으로 한다. 지금까지 한비의 사상은 상앙의 법, 신불해의 술, 신도의 세를 종합한 것으로 흔히 이해되어 왔으나, 본 논문에서 한비 사상 이해의 핵심으로서 주로 그의 술론에 초점을 맞추어 논의를 진행시키고자 하는 이유는, 한비 입론의 핵심이 군권의 강화와 신권의 견제 이론인 술론에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