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cartes 운동이론 연구 - Leibniz 의 비판을 중심으로 -

Abstract

천문학적 발견으로 시작된 17세기 과학혁명은 "우리가 그 책이 쓰여진 글자와 언어를 배우지 않는다면 우주라는 웅장한 책을 이해할 수 없다. 그것은 수학이라는 언어로 쓰여졌다."는 Galileo의 말로 대변된다. 과학헉명으로 시작된 근대과학의 중요작업은 자연현상을 기술하는 것 이외에도 원리에 의해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것이었다. 17세기 근대철학의 기계론적인 사조는 인간의 이해에 의해 자연 속에 있다고 여겨지는 신비함을 없애고, 자연을 '이성 앞에 완전히 투명한 것'으로 생각하는 것을 기본태도 중의 하나로 삼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