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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송 (北宋) 성리학에서의 유 (有)와 무 (無)의 문제 - 위진 (魏晉) 현학과의 관련을 중심으로 -
The Problem of You ( 유 ) and Wu ( 무 ) in Early Sung ( 북송 ) Neo - Confucian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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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장원목
Issue Date
1997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과
Citation
철학논구 Vol.25, pp.25-52
Keywords
유의철학유본체 혹은 본체유화엄무본체론
Abstract
이정(정명도와 정이천)은 장전의 본체기를 비판하면서 본체리에 입각한 성리학 본체론의 기초를 확립한다. 그러나 이들의 차이성만큼이나 공통성 또한 간과되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장재나 이정은 모두 유가로 자처하면서, 무를 자신의 철학세계에서 철저히 배제하려는 <유의 철학>을 지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정과 장재의 동일한 유무관은 이들 모두를 유가(성리학)로 묶어주는 구실을 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의 유무관을 검토하는 것은 성리학 이단 비판 - 불교와 도교의 본체론 비판 - 의 궁극적 근거 및 그 논리와 의미를 따져보는 것이기도 하다. 성리학자들은 불교와 도교를 '허무적멸지도'라 비판함으로써 불/도교가 무와 깊이 연관되어 있음을 자주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필자는 성리학 본체의 본질이 무에 대한 유의 존재론적 · 윤리적 우선성(근원성)을 주장하는 유본체(혹은 본체유)의 확립에 있음을 주장하면서 성리학의 본체 확립에 탁월한 공로를인정받고 있는 장재와 이정의 유무에 관한 입장과 그 의미를 중국철학사의 문맥 안에서 개념사적으로 고찰하려고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06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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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 제25집(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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