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의 체념적 성찰 - 황지우의 <심인>과 <새들도 세상을 떠나는구나> 작품 해석

Abstract

이 글은 황지우의 두 편의 시를 분석한 것으로, 차분하고 꼼꼼한 관찰을 토대로 시의 의미를 설득력 있게 밝혀 주고 있다. 저자는 또한 두 편의 시에 나타난 공통된 특성을 잘 포착하여 하나의 핵심 결론으로 수렴시킨다. 결론이 다소 평이한 느낌은 있지만, 세부적인 분석과 글 전체의 틀이 잘 조화를 이룬 문학 리포트의 모범적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분석에서 사용된 전문적 용어를 설명하는 각주가 덧붙여진다면 더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