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순자 윤리학 체계에서 정 (情) 개념의 의미와 기능
The Meaning and Role of the Concept ' Qing ( 정 ) ' in the Ethical Theory of Xunzi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명석
Issue Date
1998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과
Citation
철학논구 Vol.26, pp.71-92
Keywords
지의 기능윤리적 인식활동자연적 경향성
Abstract
기존의 연구에 의하면, 순자의 인간은 자신의 욕망을 충족시키고자 하는 조악한 본성과는 별도로 윤리적 인식을 가능케 하는 능력인 '지'에 의해 규범을 제정해 내는 것으로 이해된다. 이러한 '지' 개념에 대한 기존 연구자들의 견해는 다음과 같다: 김승혜 교수는 '지' 개념을 "경험을 종합하여 사리를 분별할 수 있는" 일종의 "인식능력"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슈왈츠에 의하면 '지' 개념은 경험적 지식의 축적에 관한 능력, 사유와 추론 능력 등을 의미하고, 맹자에서와 같은 선을 향한 도덕적 경향성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한다. 이는 우리가 보통 자연과학적 인식, 혹은 경험적 인식과 관련하여 사용하는 오성 혹은 이론이성의 개념으로 순자의 '지' 개념을 해석하는 것이다. 그런데 기존의 연구자들은 이러한 '지' 개념이 일종의 도덕적 원칙을 인식하는 기능까지도 수행하는 것으로, 즉 칸트의 실천이성과 같은 의미도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는 듯 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076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 제26집(1998)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