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필리핀의 교육열 현상 비교 - 식민지 경험을 중심으로 한 역사적 접근

Abstract

교육열은 대개 한국의 특수한 현상으로 이해된다. ‘교육열’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맥락에서는 대개 한국인들의 고질적인 교육적 병폐가 동시에 거론된다. 교육열 때문에 사교육비의 출혈적 지출, 조기 유학과 기러기 아빠, 입시 과열과 같은 교육 병리 현상이 생긴다는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지난 반세기 동안의 경이로운 경제 성장을 이룩한 한국인 특유의 원동력으로서 언급된다.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교육열은 ‘한국적 특수성’이라는 성격을 포함하고 있다. 이 현상은 교육열이 학술적 분석도구라기 보다는 한국인 자신들의 생활 세계관을 스스로 구성한 사회적 구성개념(social construct)이라는 데에 일차적으로 기인한다.